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용인시, 바이오 산단 조성 ‘잡음’…40개 환경단체 “환경훼손” 반발

기사승인 2018.05.02  15:11:48

공유
default_news_ad1
   
▲ 2일, 용인환경정의 양춘모 대표가 바이오밸리 산단 조성 관련 문제를 주장하고 있다.

[Y사이드저널 박상욱 기자] 용인환경정의와 기흥호수살리기운동본부, 송골마을비대위 등 용인지역 40여개 환경단체들이 용인시가 추진하고 있는 ‘용인 바이오밸리 일반산업단지’ 조성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난개발을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가칭)’는 2일 오전 10시30분 시청사 3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사업은 부지의 38%가 보전녹지에 해당돼 자연을 크게 훼손되고, 인체 유해성 시설 조성, 그리고 오폐수시설을 설치한다 해도 기흥호수로 유입이 우려되는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농어촌정비법에 따라 농업시설 관리자인 용인시가 산단 개발을 위해 농업기반시설을 폐지 신청해야 함에도 사업자가 신청했다. 개발업체의 환경영향 평가 기간도 이틀에 불과해 진짜 환경을 위한 조사인지 아니면 사업승인을 위한 조사인지 따져볼 문제”라고 비판했다.

또 “사업 시행사인 (주)신삼호는 이번 개발로 주민생존권이 문제될 것을 알고 30여 가구가 거주하는 송골마을을 사업계획서상에 의도적으로 농경지로 표시했다”고 거듭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그려면서 “용인시는 보전녹지를 훼손하고 주민생존권 위협하는 사업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한 뒤 이 사업에 대해 환경유역청이 협의・승인 하지 말 것도 요구했다.

이날 단체들의 주장을 정리하면 크게 5가지다. ▲보전산지 등 자연을 크게 훼손하는 사업 ▲농업기반시설 불법 폐지 ▲환경영향평가를 엉터리로 조사・작성 ▲사업계획서상에 30여 가구가 거주하는 송골마을을 의도적으로 농경지로 표시・조작 ▲해당지역 주민을 의도적으로 제외한 주민설명회 개최 등이다.

이런 가운데, 용인시가 일자리창출 등의 명목으로 관내에서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산업단지는 최근 발표한 덕성2 일반산업단지를 포함해 총 26개에 이른다.

한편, 지난 2016년 3월 말 DSD 삼호는 자신들 소유의 기흥구 지곡동 송골마을 인근 30만㎡ 부지에 1000억여원을 투입해 바이오산업 분야 특화단지를 조성하는 내용의 협약을 경기도·용인시와 맺었다.

 

박상욱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