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용인시 잔류농약 분석능력…전 세계가 인정

기사승인 2019.08.09  11:37:35

공유
default_news_ad1
   
▲ 잔류농약분석실에서 중금속 등 농산물 안정성 검사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 용인시)

[Y사이드저널 국용진 기자] 용인시 농업기술센터가 영국 식품환경청(FERA)이 주관하는 식품분야 국제 비교 숙련도 프로그램(FAPAS)에서 2년 연속 ‘만족’ 등급을 받아 우수한 분석능력이 입증됐다.

이 프로그램은 국제적으로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아 전 세계 정부기관과 연구소, 민간 분석기관들이 매년 참석해 분석능력을 검증 받고 있다.

8월9일 용인시에 따르면, 프로그램에 참여할 항목의 시료를 시험 분석해 참여기관들의 오차범위(Z-값)를 산출해 절댓값이 2 이하면 만족, 2~3이면 의심, 3을 초과하면 불만족으로 평가한다. Z-값이 0에 가까울수록 분석결과가 우수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용인시는 잔류농약 분야에 제출한 10개 농약 성분 오차범위가 0.2~0.8로 나타나 모두 ‘만족’등급을 받으며 우수한 분석능력을 입증했다.

용인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분석능력은 다양한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아 신뢰도 확보를 위해선 정기적으로 분석능력을 검증 받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소비자들이 용인시 농산물을 믿고 먹을 수 있도록 더욱 정확성과 안전성에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용인시 농업기술센터는 국내 공공기관으로는 유일한 GAP(농산물우수관리)인증 기관으로 지정됐다.

이에 따라 지난 2016년부터 잔류농약분석실을 운영하며 친환경 및 GAP인증에 필요한 잔류농약, 중금속 등에 대한 농산물 안정성 검사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부턴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의 전면 시행에 따라 관내 농가를 대상으로 농산물 출하 전 안전성 검사를 비롯해 각종 교육 등도 진행하고 있다.

국용진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