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용인시장, ‘당선용 밀약’ 의혹 보도…난개발특위 “가짜뉴스 강력 대응”

기사승인 2019.08.13  13:34:07

공유
default_news_ad1

[Y사이드저널 국용진 기자] 용인시 난개발조사특별위원회가 한 유력 지방지와 소속 기자를 상대로 정정보도와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이를 이행하지 않을 시 언론중재위 제소 등 강력 대응도 예고했다.

앞서 A매체는 <용인시장, 특정단체와 ‘당선용 밀약’ 의혹…“개발정책 입김”>이란 제목의 8월12일자 기사에서 용인시 난개발조사특별위원회의 정책이 지난해 치러진 지방선거를 앞두고 용인시장과 특정 시민단체의 밀약에 의해 추진된 게 아니냐며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백군기 용인시장이 특정 시민단체에 시장에 당선되면 아모레퍼시픽연구소 이전을 철회하겠다는 내용의 ‘합의서’를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고도 했다. 이 문장만 보면 매체가 실제 합의서를 입수했는지, 아니면 누군가로부터 들었는지는 구체적이지 않다.

매체는 또 “전문성이 부족한 특정 단체 관계자들이 1년 가까이 용인시 개발정책에 관여하면서 공무원들과 많은 마찰을 빚어온 것으로 알려졌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백 시장이 당선을 위해 전문성 없는 특정 단체에 위임한 게 아니냐는 비난을 사고 있다”며 한 시민과 일부 공무원들이라며 이들의 인터뷰 내용도 함께 실었다.

난개발조사특위는 이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며 해당 기사는 사실이 아닌 전형적인 가짜뉴스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난개발특위는 해당 매체와 취재기자를 상대로 정정보도와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이행되지 않을 시 언론중재위 제소 등 강력 대응도 시사했다.

   
▲ A매체의 8월12일자 <용인시장, 특정단체와 ‘당선용 밀약’ 의혹…“개발정책 입김”> 기사 캡처.

용인시 난개발조사특위는 13일 반박 보도자료에서 “해당 기사는 친환경 생태도시를 위해 노력 중인 백군기 시장의 도시정책과 난개발조사특위를 폄하하는 가짜뉴스”라면서 “조사특위 위원들은 재발 방지를 위해 A매체에 해명과 사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조사특위는 “지난해 5월31일 작성된 협약서는 매체의 기사처럼 특정단체와 밀실에서 비밀리에 맺은 ‘밀약’이 아닌, 많은 언론과 시민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맺은 ‘정책협약’이며, 협약서 전문도 그 자리에서 모든 언론에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에) 기사를 쓴 기자 역시 지난 2018년 6월3일자 <백군기 민주당 용인시장 후보 ‘용인 난개발 제로선언’ 발표>란 제목으로 ‘백군기 후보가 난개발로 고통을 호소하는 용인지역 2만여 가구 주민대표들과 용인 난개발 제로 선언을 발표했다. 난개발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가칭) 설치를 골자로 한 정책협약을 맺었고, 주민들의 적극 참여와 경사도를 조정하는 개발행정 개혁 방안 등이 담겼다’고 보도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A매체와 기자 스스로가 보도했던 정책협약을 1년이 지난 뒤 밀약으로 둔갑시켜 백군기 용인시장과 난개발조사특위를 폄하했는지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조사특위는 “백 시장이 특정 단체와 시장에 당선되면 아모레퍼시픽연구소 이전을 철회하겠다는 내용의 합의서가 작성된 것으로 알려졌다는 의혹 보도도 사실과 다르다”며 “A매체와 기자는 그 합의서를 공개하고, 공개하지 못한다면 이는 존재하지도 않은 사실을 쓴 전형적인 가짜뉴스”라고 밝혔다.

이어 “용인시의 고질적인 난개발을 해결하여 친환경 생태도시를 위해 노력하는 백군기 시장과, 비전문성 운운하며 난개발 해결을 위해 지난 1년간 헌신적으로 수고한 난개발조사특위의 명예와 활동 백서를 폄훼한 A매체와 기자는 사과와 정정보도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납득할만한 사과가 없을 경우 언론중재위 제소와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용인시 난개발조사특별위의 반박 보도자료 원문 보러가기>

국용진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