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검찰개혁공수처설치’ 12일차 온라인 운동

기사승인 2019.09.07  14:04:19

공유
default_news_ad1
   
▲ (다음 캡처)

[Y사이드저널 국용진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지지하는 온라인 운동 12일차인 9월7일 ‘검찰개혁공수처설치’이 포털사이트 다음 실시간 이슈 검색어에 올랐다. ‘검찰개혁공수처설치’ 키워드는 이날 오후 1시4분 기준 다음에서 실검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네티즌들의 이번 ‘검찰개혁공수처설치’ 온라인 운동은 전날인 6일 밤, 검찰이 이례적으로 소환 조사조차 하지 않은 조 후보자의 부인인 정경심 교수를 ‘딸의 동양대 총장 표창장’ 관련 사문서 위조 혐의로 전격 기소한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6일 동남아 순방을 마치고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 문제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는 게 언론들의 전언이다.

문 대통령이 조국 후보자가 임명될 경우 현직 법무부 장관의 부인이 기소된 상황은 문 정치적 부담으로 작용될 수 있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그러나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 임명을 미룰 이유가 없다고 판단하면 7일이나 8일이라도 전격 결단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 7일 오전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대통령의 임명권을 존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SBS 캡처)

이런 가운데, 정의당이 7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른바 ‘데스노트’에 조국 후보자의 이름을 넣지 않기로 했다. 사실상 적격 판정을 내린 것이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많은 국민들은 조국 후보자가 확고한 사법개혁 의지를 갖고 있다 하더라도 스스로 초래한 신뢰 위기를 딛고 개혁을 완수할 수 있을지 우려를 거두지 않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정의당은 사법개혁의 대의 차원에서 대통령의 임명권을 존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검찰의 정치적 행위의 진의를 엄중히 따질 것이며 사법개혁에 대한 검찰의 조직적 대항에 대해서는 단호히 맞서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한 뒤 “문재인 대통령께서 꿋꿋이 개혁의 길로 나아가신다면 정의당은 지금까지 그래왔듯 개혁의 선두에서 험준고령을 함께 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용진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