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용인시 반도체 클러스터 연합비대위, SK 본사서 집회

기사승인 2019.10.08  10:40:24

공유
default_news_ad1
   
▲ 7일, 서울 종로구 서린동 SK 본사 앞에서 ‘강제수용 결사반대’란 문구가 적힌 조끼를 입은 주민들이 일방적 강제수용을 중단하라며 집회를 벌이고 있다. (사진= 용인시 반도체 클러스터 연합비상대책위원회)

[Y사이드저널 국용진 기자] 용인시 반도체 클러스터 연합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한상영)는 10월7일 서울 종로구 서린동 SK 본사 앞에서 ‘이주민 재정착 방안’ 등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용인 처인구 원삼면 일대 조성되는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에 수용되는 원주민 등으로 구성됐다.

이날 비대위는 ▲주거 밀집지역 제척 ▲맹독성 취급 협력업체 제척 ▲수용토지 시가보상 보장 ▲농업인과 농업손실 보상대책 철저히 수립 ▲이주민 재정착 방안 제시 ▲수용되는 기업체들 대체부지 마련 등을 촉구했다.

비대위는 “SK 하이닉스 이천공장은 약 90만㎡, 삼성 화성 반도체 공장 약 88만㎡ 인데 비해 용인시 반도체 클러스터는 전체 부지면적 448만㎡(약 135만평) 중 SK하이닉스 단지는 199만㎡로 너무 과도하게 조성돼 원주민들은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 축소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맹독성 화학물질 제조업체도 주거지와 초등학교 인근에 조성하려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수용토지와 농업손실, 농업인들의 보상도 현실에 맞는 시가보상과 이주민들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대책도 마련돼야 한다. 수용지역 기업들의 대체부지 마련도 필요하다”고도 촉구했다

비대위는 “국가개발사업이란 명분으로 산업단지에 수용되는 원주민들의 일방적 희생만을 강요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원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전달해 빠른 시일에 답변해 줄 것을 SK 하이닉스에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원주민의 생존권 보장을 위해 강력한 투쟁을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상욱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