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노무현 재단, ‘김경록 녹취록’ 전격 공개

기사승인 2019.10.10  18:12:17

공유
default_news_ad1
   
▲ 8일,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이 유튜브방송 ‘유시민의 알릴레오’를 통해 조국 장관 가족의 재산을 관리해온 증권사 직원 김모씨의 육성 녹취록 일부분을 공개하며 검찰 수사를 비판했다. (유튜브 ‘알릴레오’ 캡처)

[Y사이드저널 국용진 기자] 노무현 재단이 유시민 재단 이사장과 한국투자증권 프라이빗뱅커(PB) 김경록 차장 간의 인터뷰 녹취록 전문을 10월10일 공개했다. 노무현 재단은 “유 이사장과 김 차장이 나눈 대화가 조국 법무부 장관 측에 유리하게 편집됐고, 김 차장이 인터뷰한 것을 후회한다는 내용의 기사가 쏟아지고 있다” 이렇게 공개 사유를 밝혔다.

노무현 재단은 이날 홈페이지에 <유시민 이사장과 김경록 차장의 녹취록 전문을 공개합니다>란 제목의 글을 올렸다. 인터뷰 녹취록 한글파일을 첨부했다. 노무현 재단은 이와 함께 유 이사장과 김 차장 사이의 카카오톡 메신저 내용과 캡처 사진도 공개했다.

   
▲ (노무현 재단 홈페이지 캡처)

노무현 재단은 “‘알릴레오’ 제작진이 녹취 전문 공개를 결정한 이유는 아래와 같다. (이는) 인터뷰에 대한 시민들의 알권리를 존중하기 때문”이라면서 “‘짜깁기 편집이다’, ‘악마의 편집이다’ 등 많은 말이 떠돌고, 진실공방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알릴레오 제작진은 사안에 대한 진위 여부를 시민 여러분께 맡기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KBS는 지난 10월8일 ‘알라뷰(알릴레오 라이브 View)’ 3회 방송이 나간 직후, 해당 방송 내용이 허위 사실이라고 반박하며, 법적 대응까지 예고했다”며 “제작진은 방송에서 허위 사실을 전달한 적이 없음을, 또 인용한 녹취록 전문을 공개해 밝히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KBS 역시 자신의 취재 내용에 왜곡이 없는지를 입증하기 위해, 9월10일 KBS 법조팀과 김경록 차장과의 1시간 분량의 인터뷰를 공개하는 것이 마땅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또 “마지막으로 유시민 이사장과 김경록 차장의 개인적인 대화록이 유출돼, 현재 거의 모든 언론사가 이 파일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 또한 고려했다”면서 “첨부된 파일은 제작진이 제작의 편의를 위해 직접 작성한 원본 파일이고, 언론사들이 보유한 것과 동일한 것”이라고 재차 설명했다.

노무현 재단은 “유시민 이사장은 지난 10월3일 김경록 차장과 만나 대화를 나눴고, 김 차장의 동의하에 녹취를 진행했다”며 “녹취파일은 약 1시간 30분 분량이며 제작진은 녹취록 공개에 대한 김 차장의 사전 동의를 받았다”고 밝혔다.

   
▲ (노무현 재단 홈페이지 캡처)

이와 함께 노무현 재단은 유 이사장과 김 차장의 카카오톡 내용도 공개했다. 김 차장은 유 이사장에게 보낸 카카오톡 메시지에서 “인터뷰 내용 후회 없고 언론과 검찰의 시스템에 대한 경종을 울린 것에 만족한다”면서 “편집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제가 응원하는 개별 검찰들의 응원 메시지까지 매우 만족했다. 진실은 밝혀지니까”라고 했다.

이 카카오톡 메시지는 전날 보도된 내용과는 다른 내용이다. 김 차장은 알릴레오 방송 직후 검찰에 출석해 “인터뷰를 후회한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차장의 변호인도 이같이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루 차이로 인터뷰에 대해 정반대 평가가 나온 것이다.

국용진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기사 댓글 15
전체보기
  • 바위산 2019-10-12 21:07:41

    세상은 요지경이다 김차장 당신을 응원한다 대다수 애국 애족 정직을 신봉하는 검사가 많은반면 정치권을 기웃대며 한자리 얻겠다고 양심을 내던진 양아치 검사도 부지기다 이들의 특기는 조작질이다 죄없는 선량국민 잡아다 간첩 그림을 그려놓고 파일조각을 마추듯 맞춰서 지들 나름의 완벽한 간첩을 만들어 독재에 상납하며 좋은보직을 독식하며 시도때도없이 많이도 만들어 죽이고 감옥보냈다 이런짓 못하게 하자는데 기레기 언론과 그짓거리하며 구캐자리 차지한 집단의 반반이 도를 넘는다 조국을 반대 하는게 아니고 문정권을 반대하는 양상으로 진행한다신고 | 삭제

    • 진실과거짓 2019-10-10 20:39:41

      아무래도 김경록씨 변호인도 중간에서 장난치는 듯 하다. 전문 갖고 있던 사람은 변호인 밖에 없는데, 검찰에게 넘어 갔고 후회한다고 말한 것도 것도 변호인 이라는데..신고 | 삭제

      • 유응선 2019-10-10 20:08:43

        인터뷰한사람이 이렇다라고 진실을 말해도 못 믿으면 그냥 믿고 싶지 않은거지
        논리는 무슨 그냥 ㅂㅅ 호구로 살어
        태극기부대는 무슨 매국노들이지
        -친일파꺼져님 당신의 닉네임은 당신의 얼굴입니다 모든것을 암시해주는 그리고 다시는 보고싶지않은 가까이하고싶지 않은----신고 | 삭제

        • 유응선 2019-10-10 20:04:45

          불쌍한 사람들
          소중한 태극기 들고 뭐하시는지
          김경록님
          유시민님 화이팅하세요
          -박은주님 당신 눈에뵈는것만이 진실이 아닙니다 눈을 크게 떠보세요 왜 단신보다 더 똑똑한 사람들이 같은 목소리를 가만히 생각해보세요신고 | 삭제

          • 유응선 2019-10-10 20:01:43

            진실을눈앞에 갖다줘도
            왜구당 발바닥 핥겠다는것들은
            어쩔수없지 노예짓이 체질에 맞다면야 뭐
            -TK아지메 듣고싶은것만보고 남의 자식들의 아픈마음을 보지못하는당신 그러고도 그 지저분한 혀를 함부로 놀려도 될까요신고 | 삭제

            15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