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용인시, 돼지열병 상륙 저지 ‘사투’

기사승인 2019.10.17  09:03:45

공유
default_news_ad1
   
▲ 방역복을 입은 용인시 공무원이 거점 소독시설에서 화물차를 소독하고 있다. (사진=용인시)

“악취 맡으며 도시락 먹더라도 막아야죠”

[Y사이드저널 박상욱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 한 달째를 맞고 있는 가운데, 바이러스 매개체로 지목된 멧돼지의 남하를 막기 위해 강원·경기도 접경지역에서 대대적인 야생 멧돼지 소탕작전이 시작됐다.

돼지열병의 확산 저지를 놓고 경기이남도 사투(死鬪)를 벌이긴 마찬가지다. 184곳의 농가가 24만8500여마리의 돼지를 사육하고 있는 용인시도 돼지열병 유입 차단에 민·관·군이 힘쓰고 있다.

경기 파주에서 돼지열병이 처음 발생된 지난 9월17일 위기단계가 ‘주의’에서 ‘심각’으로 격상되자 용인시는 즉각 돼지 농가가 있는 처인구 백암면과 포곡에 거점소독시설 3개소를 설치했다. 백암면 초소는 24시간 운영하고 있다. 농장통제초소도 79개소나 된다.

돼지열병 차단을 위해 투입되는 하루 인원은 등 공무원(186명), 민관군을 합쳐 384명에 달한다. 돼지열병 발생 후 지금까지 6000명이 넘는 인력이 투입됐다.

남녀 구분이 없는 방역초소 근무자들의 노고는 이만저만이 아니다.

작은 컨테이너 안에 꾸린 임시 사무실에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방역복을 갖춘 공무원들은 뙤약볕이 내려쬐는 낮에 출입 차량을 한 번 소독하기라도 하면 온몸에 금새 땀이 찬다. 밤에는 겨울 패딩을 입을 정도다.

여기에 여성 근무자들은 열악한 환경의 이동식화장실 사용을 줄이기 위해 음식과 물을 최소량만 먹고 있다. 또 초소가 인적이 드문 외진 곳에 있다 보니 무서움도 감당해야 한다.

모기와 파리 등 벌레도 문제다. 돼지농가에서 발생되는 코를 찌르는 악취도 참기 힘든 일 중 하나다. 컨테이너 안에서 도시락을 먹을 땐 더욱 그렇다.

사정이 이런데도 현장 근무자들이 한결같이 한 말이 있다. “그래도 막아야죠”

박상욱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