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용인시, 이주민 재정착 방안 제시하라”

기사승인 2019.11.21  10:42:19

공유
default_news_ad1
   
▲ 20일,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예정지에 포함된 처인구 원삼면 주민들이 현실을 반영한 시가보상과 이주대책 등 대책마련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 용인시 반도체클러스터 연합비상대책위원회)

[Y사이드저널 국용진 기자] 용인시가 처인구 원삼면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에 총력을 다하는 가운데, 토지가 수용되는 해당 지역 주민들이 시가보상과 이주대책 마련 등을 요구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반도체클러스터 연합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한상영)와 원삼면지역발전협의회(회장 정동만)는 11월20일 용인시청 앞에서 이러한 방안 마련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엔 토지수용 주민들과 원삼면 주민 300여명이 참여했으며, 추운 날씨에 시위를 하던 주민이 쓰러져 응급조치를 받는 일이 생기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예정지는 원삼초등학교, 주거 밀집지역과 인접해 SK 하이닉스 협력업체 입주예정단지가 들어서면 주민들이 유해물질 배출로 인해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했다.

또 “토지가 수용되는 주민들은 고향과 이웃, 생업도 잃어버려 안정적으로 재정착할 수 있는 보상과 이주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라고도 했다.

   
▲ ‘강조수용 결사반대’란 문구 적힌 조끼를 입은 주민들.

정동만 원삼면 지역발전협의회 위원장은 “지난 2월말 개발계획이 발표된 뒤 여러 차례 SK하이닉스와 용인시 등에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전달했지만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부지 최대한 축소 ▲맹독성 취급 협력업체 제척, 수용토지 시가로 보상 ▲이주민 재정착 방안 제시 ▲강제 수용토지 양도소득세 폐지 ▲당해 사업 개발이익 반영 등의 9가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최근 연합비상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마을 곳곳에 사업반대 현수막을 걸고 SK하이닉스본사, 용인시청 등지에서 집회를 갖는 등 투쟁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면서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는다면 산업단지 개발을 전면 거부할 계획”이라고 경고했다.

국용진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