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용인시의회 박남숙 “용인시 생활폐기물 수거방식 재검토하라”

기사승인 2019.12.09  15:23:18

공유
default_news_ad1

- 용인시 “통합수거는 소각장 선별율↓”…용인시의회 “불법소각 묵인 행위”

   
▲ 9일 박남숙 시의원이 생활폐기물 수거 방식을 재검토하라며 백군기 시장에게 추가 질문을 하고 있다.

[Y사이드저널 박상욱 기자] 용인시의 생활폐기물 수거방식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수거방식을 바꾸지 않는 이유로 ‘소각장 선별율이 떨어진다’는 용인시의 입장에 대해 용인시의회가 반박하며 강하게 질타했다.

이와 함께 용인시의회의 생활폐기물 수거방식에 대한 시민사회단체와 시의회, 언론 등이 참여하는 공청회 제안에 백군기 용인시장이 수락했다.

12월9일 열린 용인시의회 238회 정례회 4차 본회의 시정답변에서 정진교 용인시 환경위생사업소장은 “생활폐기물 수거방식을 ‘통합수거’로 바꾸지 않는 이유는 선별율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선별율이란 소각장에서 소각할 쓰레기와 재활용할 쓰레기를 분류하는 것을 말한다. 용인시의 이러한 주장은 통합수거를 하면 선별하는 작업자들이 선별작업을 제대로 하지 않아 선별율이 떨어진다는 얘기다.

이와 관련해 용인시의회 민주당 박남숙 의원(신갈·영덕·기흥·서농)이 시를 강하게 비판했다. 논리가 맞지 않다는 것.

박남숙 의원은 “감시원들이 상주하며 소각장에 들어오는 분리수거된 쓰레기를 확인하고 있는데 선별율이 떨어진다는 건 이를 확인하지 않고 그대로 소각돼 불법을 눈감아 주겠다는 말”이라며 “시가 제대로 관리해 선별율을 높일 생각은 않고, 오히려 불법소각을 묵인하겠다는 어이없는 논리를 대고 있다”고 질타했다.

수거방식과 예산의 연관성에 대한 지적이 이어졌다.

박 의원은 “용인시는 행감에서 ‘현행체계를 유지해도 인원과 장비를 늘리면 예산은 늘어난다’고 밝혔다”면서 “그런데도 시장에게는 통합수거를 해야만 예산이 늘어나는 것처럼 엉터리 보고를 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도시청결과의 내부 자료에 의하면 통합수거를 하더라도 업체들끼리 차량과 인원을 조정해 추가 비용이 많지 않는것으로 돼 있다”며 “이러한 내용은 감사를 통해 확인하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백군기 시장에게 감사를 요구했다.

이어 “경기도 관내 50만 이상 대도시 모두 ‘통합수거’방식으로 수거하고 있다”면서 “대도시들이 한결같이 ‘통합수거’하는 이유는 시민 만족도와 도시미관 개선에 바람직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효율적 수거방식 정책 마련을 위해 용인시와 용역수행기관, 시민사회단체, 전문가, 시의회, 언론 등이 참여한 공청회를 제안한다”며 “용인시가 열지 않으면 시의회가 나설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에 백군기 용인시장은 “알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박남숙 의원은 누군가가 악의적인 ‘루머 프레임’으로 본질을 왜곡시키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최근 제가 생활폐기물 수거방식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자 ‘업체들을 위해 나서는 게 아니냐’는 악의적인 헛소문이 돌고 있다. 어처구니가 없다”면서 “저는 죽음의 문턱까지 갔다 온 사람. 야비하고 비굴하게 인생을 살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용인에서 또 다시 고질적이고 병폐인 악의적 ‘루머 프레임’으로 저를 음해하고 있다”며 “본질을 흐리고 시장의 눈과 귀를 막는 세력과 맞서 용인시민을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박상욱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