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용인시, ‘인터넷 지킴이’ 가동…“확진자 ‘낙인 피해’ 없앤다”

기사승인 2020.05.27  10:12:39

공유
default_news_ad1
   
▲ 26일, 백군기 용인시장이 페이스북 대화에서 코로나19 확진자의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인터넷 지킴이를 가동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 용인시)

[Y사이드저널 국용진 기자] 용인시가 코로나19 확진 환자의 동선 등 개인정보가 2주 뒤 온라인에서 삭제하는 ‘인터넷 지킴이’를 운영다고 알렸다. 용인시는 단 한 사람의 인권도 침해돼선 안 된다며 시민들의 동참을 당부했다.

5월27일 용인시에 따르면, 이번 조처는 지역사회 감염 확산 예방을 위해 코로나19 확진자의 정보를 공개했으나 완치된 뒤에도 사생활 침해나 낙인 피해로 이어지는 문제를 차단하기 위해서다.

앞서 백군기 용인시장은 26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페이스북 대화에서 “시민의 안전을 위해 확진자의 동선을 공개하고 있다. 그러나 확진자의 정보가 불필요하게 오랜 기간 남아 있다 보니 확진자가 다녀간 업소에 부메랑처럼 돌아가 고통을 주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지침에 따라 14일이 지난 정보는 빠짐없이 삭제될 수 있도록 관내 온라인 커뮤니티 등 관리자들이 적극 협조해달라”고 덧붙였다.

관련해 용인시는 정보통신과 직원과 공공일자리 근로자 등을 투입해 6월부터 ‘인터넷 지킴이’를 가동한다.

이들 인터넷 지킴이는 11월까지 지역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SNS와 블로그, 온라인 카페 등에 무분별하게 게시돼 있는 확진자 관련 정보를 찾아 삭제하는 역할을 한다.

이와 함께 용인시는 인터넷 방역 신고센터를 설치해 접수된 내용을 바탕으로 해당 사이트의 운영자에게 게시글을 삭제토록 요청할 예정이다. 이에 불응할 경우 한국인터넷진흥원 등 유관기관의 협조를 얻어 지속적으로 권고할 방침이다.

백군기 시장은 “108만 용인시민 단 한 사람의 인권도 침해돼선 안 된다는 방침으로 불필요한 흔적을 지우는 데 총력을 다 할 것”이라며 “시민 여러분도 이웃을 배려하는 공동체 의식으로 적극 동참해주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국용진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