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안양시의회, 의장 당선 취소하라”

기사승인 2020.07.13  15:32:04

공유
default_news_ad1
   
▲ 13일, 안양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안양시의회 출입구 앞에서 ‘의장선거투표 사전 모의 및 담합’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 연대회의)

“안양시의회는 무기명투표의 원칙을 위반해 치른 의장선거 무효화하라”

[Y사이드저널 박상욱 기자] 안양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가 7월13일 오전 안양시의회 앞에서 안양시의회의 의장선거투표 사전 모의 및 담합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이렇게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이날 “지난 3일 제8대 안양시의회 후반기 의장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이 비밀투표 원칙을 깨고 이탈표 방지를 위해 기표방법을 정해 누가 누구에게 투표했는지를 알 수 있도록 사전 모의·담합했다”고 밝혔다.

이어 “안양시의회는 2018년 성추행 의혹이 일던 후보의 시의회에 입성한 것을 시작으로 같은 해 시의원의 음주운전 면허정치 벌금형, 재건축 관련 비리혐의 무마용 금품제공 의혹, 2019년 시의원 간 성추행 파문 등 불미스러운 일이 계속 반복해왔다”면서 “그러나 단 한 번도 제대로 반성하지 않은 안양시의회를 분노한다”고 비판했다.

또 “최근 시민들의 명예를 크게 훼손한 반민주적 의회민주주의 파행행위로 지방정치의 근간을 뒤흔들었다”고도 비판했다.

문경식 (대안과나눔) 대표는 “안양시의회가 초등학생들도 아는 무기명 비밀투표의 원칙을 위반해 민주주의에 역행했다”고 지적했고, 정금채 (안양군포의왕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 역시 “기초의회가 비민주적 행동을 자행했다”고 규탄했다.

   
▲ 연대회의 관계자들이 규탄 성명서를 안양시의회에 전달하기 위해 시의회 청사 안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 연대회의)

연대회의는 “안양시의회는 무기명투표의 원칙을 위반한 의장선거 무효화와 의장 당선 취소, 그리고 언론을 통해 공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또 “불법선거를 저지른 시의원들의 소속 정당이 관련된 문제를 철저히 조사·처벌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그러면서 “안양시의회의 반민주주의적 의장 선출 선거를 좌시하지 않고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한 뒤 “안양시의회는 오는 17일까지 오후 1시까지 입장을 밝히라”고 재차 촉구했다.

연대회의 측은 기자회견을 끝내고 안양시의회에 성명서를 전달했다.

안양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안양YMCA, 안양YWCA, 안양여성의전화, 안양군포의왕 환경운동연합, 대안과나눔, 지역교육네트워크 이룸, 안양나눔여성회, 안양시장애인인권센터, 율목아이쿱생협 등이 소속돼 있다.

한편, 안양시의회 의석수는 더불어민주당이 13명, 미래통합당 8명 등 모두 21명이다.

 

박상욱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