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경기도의회 “2차 재난지원금 지급해야”

기사승인 2021.01.11  19:59:36

공유
default_news_ad1
   
▲ 11일, 경기도의회 장현국 의장(가운데)과 진용복(왼쪽 두 번째), 문경희(오른쪽 첫 번째) 부의장, 박근철 민주당 대표의원(오른쪽 두 번째)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공)

[Y사이드저널 박상욱 기자] 경기도의회가 ‘제2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경기도에 전격 제안했다. 경기도의회는 관련 예산을 미리 편성하더라도 확진자 추이에 따라 집행 시기를 유동적으로 조정하는 등 코로나19 방역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을 것을 전제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월11일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기자회견을 열고 이러한 내용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장현국 의장은 “신축년 새해가 밝았지만 코로나19의 그림자는 여전히 길게 이어지고 있다”면서 “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와 영업제한 조치로 전통시장과 자영업 등 모든 도민들이 큰 고통을 겪고 있다”면서 “취약계층의 어려움은 이루 말 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어 “경기도의회는 소비심리 회복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코로나19 방역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을 것을 전제로 경기도에 ‘제2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제안한다”고 했다.

또 “코로나 사태로 힘들고 지친 도민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도민의 살림살이에 작게나마 보탬이 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숨통을 틔워 줄 실질적 경기부양책”이라며 “정부와 경기도가 지난해 4월 지급한 재난지원금은 경기부양을 위해 어느 정도 실효성 있는 정책”이라고 덧붙였다.

 

   
▲ 장현국 의장이 2차 재난지원금 마련을 위해 ‘원포인트 임시회’를 긴급 구성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공)

특히 “최근 도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68%가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에 찬성하는 등 도민의 목소리도 점차 커져가고 있다”면서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 정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려면 1370만 도민의 대의기관인 의회의 결정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기도의회사무처와 경기도청 관계부서 등이 재정현황을 꼼꼼히 분석한 결과, 지방채 발행 없이 경기도 운용기금만으로도 정책시행이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고도 거듭 강조했다.

또 “경기도의회는 이번 제안이 추진될 경우 ‘원포인트 임시회’를 긴급 구성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리라고도 했다.

장현국 의장은 “경기도의회는 재난기본소득이 도민의 지친 마음을 위로하고, 소비심리 증진과 골목상권 회복, 심리방역 강화까지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상욱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