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내달부터 식당·카페 등 ‘영업시간 제한’ 해제 검토”

기사승인 2021.10.22  14:37:50

공유
default_news_ad1
   
▲ 정부가 11월 초 예정된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과 관련해 우선 식당·카페 등 생업시설에 대한 운영시간 제한 해제를 검토하고 있다. (KBS 캡처)

[Y사이드저널 국용진 기자] 정부가 11월 초 예정된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과 관련해 우선 식당·카페 등 생업시설에 대한 운영시간 제한 해제를 검토하고 있다.

주요 매체에 따르면,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10월22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현 상황이 잘 전개되고 큰 방향성에 무리가 없다면 11월 1일부터 (식당·카페 등 운영시간 제한 해제가) 가능할 것 같다”면서 “그렇지만 혹시라도 확진자 급증이나 방역상황이 위중하게 된다면 다소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 열린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회 제2차 회의에서는 11월부터 적용될 단계적 일상회복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다”며 “먼저 방역·의료분과에서는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에 대해 보고했다”고 말했다.

이 통제관은 “거리두기 개편안은 예방접종률을 중심으로 의료체계 여력과 중증환자·사망자 비율, 그리고 확진자수 등 방역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단계적으로 완화할 것을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또 “그 과정에서 마스크 쓰기 등 기본방역수칙은 유지하고 주간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급증 등 위기상황에 대비해 별도의 비상계획도 함께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KBS 캡처)

정부는 단계적 일상회복의 첫 방안으로 생업시설에 대한 운영시간 제한 해제를 검토하고 있다.

이 통제관은 “11월 초 첫 번째 개편에서는 우선 식당과 카페 등 생업시설에 대한 운영시간 제한 해제를 검토한다”면서 “유흥시설 등 일부 고위험시설은 감염 차단을 위해 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한시적으로 도입하는 방안도 제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방역·의료분과에서 논의한 방역·의료 대응이나 거리두기 개편 방향은 오는 25일 대국민 공청회를 개최해 국민들의 의견을 들을 것”이라며 “27일 제3차 일상회복지원회를 개최해 종합 논의한 뒤 29일 코로나19 일상회복 이행계획을 마련해 중대본에서 발표하겠다”고 했다.

특히 “이번 주말까지 백신접종 완료율이 전 국민의 70%를 넘을 것으로 예상돼 일상회복으로 이행되는 과정에서 방역이 안정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께서도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킬 것을 거듭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국용진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