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용인시, 읍면동에 간호직 공무원 배치

기사승인 2023.03.13  16:16:05

공유
default_news_ad1
   
▲ 용인시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어려운 이웃을 체계적으로 돕기 위해 취약계층을 찾아가는 건강·보건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용인시청 전경)

[Y사이드저널 박상욱 기자] 서울 마포구의 한 오피스텔서 생활고에 시달리다 분신해 세상을 떠난 어르신을 비롯해 수원 세모녀 사건, 송파 세모녀 사건 등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돕는 촘촘한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런 상황에서 용인특례시의 발 빠른 움직임이 눈길을 끌고 있다.

복지 사각지대란 여러 가지 지원을 받는 기초생활수급권자보다 조금 여유가 있다는 이유로 복지 혜택에서 제외된 차상위 계층을 비유한 말이다.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어려운 이웃을 체계적으로 돕기 위해 취약계층을 찾아가는 건강·보건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월13일 용인시에 따르면, 시는 보다 촘촘한 복지서비스를 제공을 위해 지난 2월부터 취약계층 중 1인 가구(9700가구) 전수조사를 시작했다.

용인시는 지난 1월 38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간호직 공무원을 배치했다. 간호직 공무원은 간호사 면허증을 갖고, 병원 등에서 경력을 쌓고 임용된 인원들이다.

이들은 보건소나 병원 방문도 어려운 취약계층 가정을 방문해 기존 복지서비스에 건강 불평등을 줄이고, 취약계층의 건강권 보호를 위한 건강 돌봄 서비스를 더한 업무를 담당한다.

용인시는 38개 읍면동 맞춤형복지팀에 배치된 간호직 공무원을 필두로 다양한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포곡읍 ‘취약계층 핀셋 의료서비스 지원’과 구갈동 ‘한방에 건강회복 의료지원’은 관내 병원이나 한의원 등과 협약해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달부터 추진된다.

모현읍의 ‘건강관리 교육 및 헬스케어 패키지 사업’, 구성동의 ‘복지건강상담소 운영’, 그리고 상하동과 상현3동의 ‘찾아가는 건강상담 및 건강기능식품 제공 서비스’와 보라동의 ‘따뜻한 복지리더 양성교육’ 등 상담과 교육을 통해 복지 대상자 스스로 건강관리 능력을 길러주는 사업도 추진된다.

용인시는 보건소의 기존 서비스와 함께 부족한 부분은 지역 내 다양한 의료 인프라와 연계하고, 행정복지센터 일선에 배치된 인력들을 활용한 찾아가는 건강보건 복지서비스가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건강한 지역공동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다.

이상일 용인시장은 “취약계층을 위한 경제적 지원과 관련한 상담과 해결을 넘어 건강, 심리 등 분야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다”면서 “기초생활보장제도 혜택을 받지 못하는 분들도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세심히 살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욱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