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경기도교육청, IB 관심학교 운영 “경기형 프로그램 마련 초석”

기사승인 2023.03.16  13:02:47

공유
default_news_ad1
   
▲ 경기도교육청이 글로컬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2023년 IB 프로그램 운영’ 방안을 안내했다. 사진은 경기도교육청 미래교육담당관 관계자들이 경기형 IB 프로그램에 대한 컨퍼런스를 진행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제공)

[Y사이드저널 국용진 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글로컬 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2023년 IB 프로그램 운영’ 방안을 안내했다. 경기도교육청은 학생의 창의 비판적 사고력과 자기주도적 역량을 키우도록 힘쓴다는 방침이다.

IB 프로그램은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이끌어 내고, 자신의 구현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시스템이다.

3월16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단편적 지식 암기와 출제자 의도에 맞는 정답 찾기 교육에서 벗어나 미래형 학습체제로의 전환을 모색하기 위해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 도입을 추진해 왔다.

또, ‘탐구-실행-성찰’ 중심 수업과 이에 따른 교사의 평가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경기형 IB 프로그램’의 초석이 될 관심학교 25개교를 선정하고 관심→후보→인증학교 등의 단계별 운영을 확대키로 했다.

궁극적으로는 관심학교 운영단계부터 지역과 교육과정의 다양성과 학생 선택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경기형 IB 프로그램’의 구축 기반을 다져 나갈 계획이다.

관심학교는 학교 구성원이 IB 철학과 교육목표를 이해·공유하고 운영과제 실천에 노력하는 학교로, 경기도교육청은 신청한 59개교 중 공정한 심사를 거쳐 총 25개교(초 14개교, 중 11개교)를 선정했다.

 

   
▲ (경기도교육청 제공)

주된 과제는 ▲학교장 및 업무담당자 IB 워크숍 필수 참여 ▲IB 탐색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및 학교교육활동 연계 방안 모색 ▲IB 본부 컨설턴트와 교육청 지원을 토대로 한 IB 후보학교 신청 준비 등이다.

후보학교는 전 세계 IB 학교에서 공유하는 교수학습자료를 활용해 IB 수업과 평가를 일부 설계·적용할 수 있다. 또 IB 컨설턴트 방문이나 온라인 지원을 받으며 IB 인증학교로 신청할 수 있다.

인증학교는 IB 본부의 심사를 거쳐 최종 인증을 받은 학교로, IB 수업과 평가 전 과정을 본격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경기도교육청은 관심학교를 시작으로 후보학교와 인증학교의 단계별 확대를 추진하고, 희망하는 학교가 IB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교원 실천 역량 강화를 목표로 ▲IB 국제공인 전문 강사 70명 양성 ▲대학 연계 IB 전문가(IBEC) 100명 양성 ▲미래교육 IB 학술회의(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여기에 교육공동체 공감대 확산을 위한 ▲설명·토론회 개최 ▲IB 프로그램 이해 연수 운영 ▲IB 프로그램 이해자료 개발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조영민 경기도교육청 미래교육담당관은 “IB 관심학교 운영과 교원 실천 역량 강화, 공감대 확산을 중심으로 경기형 IB 프로그램의 운영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면서 “지역 특성과 학교 교육과정의 다양성을 반영한 IB 수업과 평가를 지원, 학생이 창의 비판적 역량을 키우고 글로컬 융합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국용진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