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시스템반도체 첨단산단’ 용인시, 지원단 구성

기사승인 2023.03.23  15:55:20

공유
default_news_ad1
   
▲ 용인시가 남사·이동읍 시스템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 조성의 원활한 추진하기 위해 이상일 용인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추진단을 구성했다. 사진은 23일, 이상일 용인시장 주재로 남사·이동 국가첨단산업단지 후보지 선정 관련 후속 대책 회의가 열리고 있는 시청 영상회의실. (용인시 제공)

[Y사이드저널 박상욱 기자] 용인특례시가 남사·이동읍 시스템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 조성의 원활한 추진하기 위해 이상일 용인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추진단을 구성했다.

3월23일 용인시에 따르면, 추진단은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추진단장을 맡고, 반도체 사업 관련 부서를 총괄하는 황준기 제2부시장이 부단장, 그리고 시의 실·국장들이 팀장을 맡게 된다.

류광열 제1부시장은 소통조정관으로 활동하면서 시민 등과 적극 소통하고 대화하는 역할을 한다.

추진단은 용인시의 각 담당 부서와 기업, 유관기관이 모두 참여한다. 또 범정부 추진단 구성 확정과 산단 조성 추진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용키로 했다.

용인시는 범정부 추진단에 참여해 시의 입장과 의견, 시민의 목소리를 정부와 기업 등에 전달하고 정부와 협의하는 채널을 마련할 방침이다.

용인시는 이상일 시장 주재로 회의를 열고 국가첨단산업단지 조성 세부 절차와 일정을 살핀 뒤 기간 단축을 위한 사전 검토 사항도 점검했다.

 

   
▲ 이상일 용인시장이 시스템반도체 첨단산단 조성과 관련해 정부에 보상과 이주대책, 교통 인프라 확충, 규제 완화 문제 등과 관련해선 용인시의 구상이 반영될 수 있도록 역량을 다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용인시 제공)

점검은 용수와 전력 공급, 도로·철도 등의 인프라 확충, 국가산단 후보지 내의 시민·기업 등에 대한 보상과 이주대책, 또 배후도시 조성을 위한 추가 대책, 각종 기반 시설 설치 관련 규제 등 국가첨단산업단지 조성에 필요한 행정절차 전반에 대해 이뤄졌다.

이상일 시장은 “국가산단으로 용인시에 조성이 되는 만큼, 우리가 도움을 줘야 하는 부분도 있을 것이고, 또 우리의 입장을 적극 반영해야 할 것도 많을 것이어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보상과 이주대책, 교통 인프라 확충, 배후도시 조성, 규제 완화 문제 등과 관련해선 용인시의 구상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자”고 덧붙였다.

특히 “사업 대상지에 포함된 주민들이나 기업들은 보상이나 이주 문제에 대한 걱정이 클 것”이라면서 “용인시는 시민과 기업의 의견을 최대한 경청·반영하도록 노력해 합당하고 합리적인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도 했다.

처인구 이동읍과 남사읍 일대 710만㎡(215만평)에 조성되는 국가첨단산업단지는 삼성전자가 첨단 시스템반도체 제조공장 5개를 건설하고, 국내외 소부장 기업과 팹리스(반도체 설계 전문 회사) 150여 곳이 입주할 예정이다.

정부는 용인시를 세계 최대의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로 만들겠다는 구상을 밝혔었다. 삼성전자의 투자액이 무려 300조원에 달한다. 여기에 직·간접적 생산 유발 효과는 700조원, 고용효과는 160만명이나 될 것으로 예상되는 최대 국가산단 사업이어서 용인시는 물론 국가적으로도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박상욱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