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수지 풍덕천동 찾은 이상일 시장 [용인시]

기사승인 2023.12.01  16:28:18

공유
default_news_ad1
   
▲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범죄예방·생활안전시설물 표준디자인’이 설치된 수지구 풍덕천동을 찾아 시설물을 점검했다. 사진은 11월30일, 이상일 용인시장이 생활안전 디자인이 적용된 비상벨을 직접 눌러 보고 있다. (용인시 제공)

[Y사이드저널 박상욱 기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어제(11월30일) ‘범죄예방·생활안전시설물 표준디자인(생활안전디자인)’이 적용된 시설물을 시범 설치한 수지구 풍덕천동을 찾아 설치 현황을 살폈다.

1일 용인시에 따르면, 이날 현장 점검엔 이상일 용인시장을 비롯해 안기승 용인소방서장과 이종길 용인서부경찰서장, 이형범 수지구청장, 장정순 용인시의원, 풍덕천1동 주민, 시 관계자 등 30여 명이 함께했다.

이상일 시장은 주민들과 함께 풍덕천소공원, 문정어린이공원, 문정중학교를 차례로 돌며 비상벨과 비상소화장치함, 안심귀갓길 표지판 등이 잘 설치됐는지, 또 이용에 불편함이나 어려움은 없는지를 세심히 살폈다.

이 시장은 풍덕천소공원에 설치된 비상벨을 눌러 작동에 문제가 없는지 직접 확인하고 관제센터와 연락해 “앞으로 잘 운영해달라”고 당부도 했다. 또 비상소화장치도 살펴본 이 시장은 주변에 화재가 발생했을 때 주민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지 사용법을 직접 확인하는 꼼꼼함도 보였다.

이상일 용인시장은 학생들이 등하굣길로 이용하는 골목길에 조성한 안심 귀갓길 광고물 부착방지시트와 안내 사인이 어린이들이 더 잘 볼 수 있도록 눈높이에 맞게 높이를 조정하는 것이 좋겠다는 제안도 했다.

 

   
▲ 풍덕천소공원에서 소방서 관계자로부터 생활안전 디자인을 적용한 비상소화장치 사용법에 대한 설명을 듣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용인시 제공)

용인시는 올해 6억9500만원의 예산을 들여 범죄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2023 생활안전을 더하는 공공디자인’ 사업을 시범 추진했다. 범죄예방 환경디자인(CPTED)을 바탕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생활안전 디자인을 개발해 도시환경 개선에 적용하려는 취지다.

생활안전 디자인이 시범 설치되는 곳은 수지구 풍덕천동(727번지) 일원과 처인구 유림동(481-8번지) 일원, 그리고 신갈동(33-4번지) 일원 등 3곳이다.

이 세 곳은 상업지역과 주거지역이 섞여 있어 상습 불법 주·정차에 따른 문제가 빈번히 발생하는 데다 좁은 도로로 안전사고 발생 우려도 있다. 화재가 발생할 경우 소방차 진입이 어렵다는 지적도 나왔다.

용인시는 이러한 환경을 개선하고 시민들이 위급한 상황에서 쉽게 도움을 청하고, 비상시 대처할 수단을 마련할 수 있도록 범죄예방·생활안전시설물 표준디자인을 개발했다.

표준디자인은 소방, 경찰, 범죄예방 전문가의 기초조사와 용인시 공공디자인위원회 자문 등을 거쳐 확정했다. 제작·설치·교체·관리가 쉽도록 표준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일관되고 통일성 있는 디자인을 구현했다. 단순하면서도 눈에 잘 띈다는 게 특징이다.

 

   
▲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문정중학교 후문에 설치된 비상소화장치에 비치된 소화기 사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용인시 제공)

개발된 표준디자인은 비상벨 5종(폴형, 지주형, 벽면형, 화장실형, 안심존), 안심 귀갓길 영역 알림 정보 매채 3종(LED 안내사인, 노면 표기, 불법 광고물 부착 방지 시트, 스마트 젝터), 비상소화장치함, 쓰레기 분리수거함 등이다.

용인시는 지난달 17일 대상지 3곳에 총 비상벨 64개, 안심귀갓길 알림 정보매체 23개, 비상소화장치함 5개, 쓰레기분리수거함 4개, 건널목·산책로 도로 표지병 125개, 어린이 보호 펜스사인 115개 등의 시설물 설치를 끝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깨진 유리창을 방치하면 범죄도 늘어난다는 ‘깨진 유리창 이론’이 있다. 환경을 디자인 등을 통해 개선하면 범죄 발생 가능성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판단에서 이번 사업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민들이 보다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범죄나 재난에 취약한 지역을 더 많이 찾아내 생활안전 디자인과 관련된 시설물을 설치하겠다”고 했다.

 

 

박상욱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