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방청객 퇴장에 막말까지”…난맥상 드러낸 용인시의회

기사승인 2015.04.30  13:48:40

공유
default_news_ad1

[Y사이드저널 국용진 기자] 제7대 용인시의회에 대해 실망스럽다는 말이 여기저기서 흘러나오고 있다. 바로 어제(29일) 본회의장에서 벌어진 의원들이 보여준 태도 때문이다.

이날 열린 본회의는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상정된 ‘용인시 도시계획 일부 개정 조례안’에 대해 통과 여부를 최종 결정하는 자리였다.

이 자리에는 이번 경사도 완화와 관련된 개정안을 찬성하는 시민 40여명과 반대하는 시민 100여명이 함께 방청했다. 그만큼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사안이란 얘기다.

박남숙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개정안에 대한 반대 의견을 분명했다. 박 의원은 “기흥구의 얼마 남지 않은 녹지를 지쳐야 한다. 개정안에 반대하는 시민들은 몹시 뿔이 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의원들에게도 현명한 판단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시의회는 집행부의 시녀가 아니다. 시민들이 원하고 살고 싶은 용인을 만들어 주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 29일, 홍종락 의원(가운데)이 박남숙 의원을 향해 고함을 지르자 동료의원들이 홍 의원을 만류하고 있다.

박 의원의 발언이 끝나자 본회의장이 소란스러워졌다. 홍종락 의원이 정회를 요청하며 자리에서 일어나 박 의원을 향해 “우리가 시장의 시녀고 꼭두각시란 얘기냐”며 고함을 질렀기 때문. 이후 동료의원들에 의해 홍 의원은 본회의장 밖으로 나갔다.

매끄럽지 않은 의사 진행으로 방청객들로부터 비난도 쏟아졌다. 당초 오전 10시에 열리기로 돼 있던 본회의는 20분이 지나서야 열렸고, 이후 정회와 속개가 수차례 반복됐지만 한 번도 속개 시간은 지켜지지 않아 길게는 1시간 가량을 마냥 기다려야했다.

이 과정에서 왜 늦어지는지 설명을 듣지 못한 방청객들의 항의가 거세지자 시의원 간 이견 때문이라고 시의회사무국은 뒤늦게 알렸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애시 당초 이 개정안을 상정한 도시건설위원회부터 충분한 논의와 합리적 방안을 고민해 본회의에서 다루지 않고 이제와 고민하느냐는 항의성 말들이 방청석 여기저기서 흘러 나왔다.

   
▲ 신현수 의장이 방청석을 향해 "다 내쫓으라"고 감정적으로 대응하자 시의회사무국 직원들이 만류하고 있다.

사상 초유의 일도 벌어졌다. 개정안에 반대하는 방청객들이 소란스럽다며 유래 없이 신현수 의장이 본회의장에서 퇴장 명령을 내리자 시민들은 “아침부터 결과를 지켜보러 왔는데 무슨 말도 안 되는 소리냐, 상식이 있는 의장이냐”며 항의했고 이에 신 의장은 방청석을 향해 “다 내보내라”고 고함을 지르는 등 분위기가 격화됐다.

이날 오전 10시 20분부터 시작된 본회의는 장장 9시간을 넘긴 저녁 7시 30분께 끝이 났으며, 경사도 관련 개정안은 무기명 투표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14명 중 9명이 불참하고, 3명이 투표, 나머지 1명은 본회의 도중 자리를 비워 반쪽짜리 투표로 통과됐다.

   
▲ 의원의 막말을 들은 시민이 "막말한 의원이 누구냐"며 굳게 잠긴 의원대기실을 들어가려하자 시 소속 청원경찰들이 막아서고 있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의원의 신분으로 보여선 안 되는 감정적인 행태도 시민들 앞에게 서슴치 않았다.

내용은 이렇다. 본회의가 끝난 뒤 의원대실에서 A의원이 B여성의원에게 막말을 했고, A의원은 막말을 한 것은 맞지만 B의원은 자신에게 욕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B의원은 투표 방식을 무기명이 아닌 기명으로 할 것을 계속 요구해 왔고 이 과정에서 시간이 계속 지연되자 A의원이 불만을 드러냈다는 전언.

30일 Y사이드저널과의 전화 통화에서 B의원은 “본회의가 끝난 뒤 의원대기실로 들어서는 순간 A의원이 ‘야 너 그래서 좋으냐’고 말해 기가 막혔다”며 “여성친화도시인 용인에서 시의원의 이런 막말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부적인 논의 뒤 A의원에게 사과를 받을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A의원은 “막말을 한 건 사실”이라면서 “하지만 B의원 역시 나에게 ‘10살이나 어린 X이 어디다 데고 XX이야’라고 욕을 했다. 이 말이 녹화된 영상도 당시 현장에 있던 모 기자가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B의원에게 사과할 생각은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당시 의원대기실 출입문 앞에는 시민 50여명이 B의원에게 욕을 한 A의원 얼굴을 보겠다며 소란을 피우자 경찰이 출동, 다행히 별다른 마찰 없이 사태는 수습됐다.

 

국용진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