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용인시 산하기관 채용비리…시·시의회, 근절책 ‘팔짱’

기사승인 2019.06.05  17:05:26

공유
default_news_ad1
   
 

[Y사이드저널 박상욱 기자] 전 국민의 공분을 샀던 정부나 지자체 산하기관 채용비리가 용인시에서도 불거졌다. 최근 전 용인시디지털산업진흥원장 A씨와 A씨에게 채용을 청탁하며 돈을 건낸 B씨가 검찰에 구속돼 조사를 받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 2015년 말에도 용인시청소년미래재단 직원 2명이 당시 용인시장 수행비서 출신인 C씨에게 특혜를 주고 채용해 실형을 선고 받기도 했다.

사정이 이런데도 용인시와 해당 산하기관은 아직까지 이렇다 할 근절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 지경이 되도록 방관한 용인시의회 역시 팔짱만 끼고 있다.

공공기관의 채용비리가 2030세대의 공정한 취업기회 박탈과 사회 전반의 공정성에 대한 불신과 좌절감을 준다는 점을 고려한다며 용인시와 용인시의회의 침묵은 상식 밖이다. 투명한 인사채용 기준 마련과 이를 공개하는 것은 취준생들에게 신뢰와 기대감을 갖게 하는 중요한 일이다.

이런 가운데, 안양시는 지난해 초 7개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5년간의 채용 관련 특별점검을 실시했다. 이후 면접관 인력풀제와 블라인드 면접 등 대책을 내놨다.

광주광역시도 산하기관 채용비를 뿌리 뽑기 위해 올해 2월 산하기관 채용혁신방안을 발표했다. 그동안 산하기관들이 각각 채용하던 방식을 개선해 광주시가 인력충원 수요조사를 한 뒤 상·하반기 두 차례 직접 채용하는 방식을 택했다.

경기도는 자체 특별감사를 통해 지난해 12월 3일부터 올해 1월 25일까지 도와 도 산하 공공기관에서 2014년 1월 이후 5년 동안 진행된 정규직 전환과 신규채용 업무 전반에 대한 특별감사를 벌여 35건의 불법 특혜 채용 실태를 적발했다.

도는 현재 감사관실 내에 상설 채용비리 신고센터를 두고 채용비리 신고 접수와 조사를 하고 있다.

박상욱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