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성별임금격차 해소’ 정춘숙, 14일 법제화 토론회

기사승인 2020.07.14  10:30:56

공유
default_news_ad1

[Y사이드저널 박상욱 기자] 21대 국회 여성가족위원장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용인시병·재선·사진)이 7월14일 ‘성평등임금공시제 법제화를 위한 토론회’를 연다. 정춘숙 의원은 성평등임금공시제가 여성노동 현실을 사회적 논의의 장으로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번 토론회는 정춘숙 의원과 국회입법조사처가 마련하는 것으로, 이날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간담회실(201호)에서 진행된다.

정춘숙 의원에 따르면, 노동시장에서의 불평등은 소득과 생계의 불평등으로 직결돼 심각하다.

우리나라에서 여성과 남성의 성별임금격차는 2018년 기준 34.1%로 OECD 37개국 중 최하위다. 이는 남성이 100만원을 벌 때 여성은 66만원을 번다는 얘기다. 20%가 넘는 국가는 2014년 기준 에스토니아, 일본, 이스라엘, 라트비아 등 4개국에 불과하다.

정춘숙 의원은 “토론회는 우리 사회의 심각한 성별임금격차 해소를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서 성평등임금공시제 제도화를 위해 마련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성별임금격차 해소를 위한 노력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하나는 근본적인 해결책인 성평등한 노동시장을 만드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성별임금격차라는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그 실태와 심각성을 알리고 사회적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다.

성평등임금공시제는 정부의 국정과제이기도 하다. 문재인 정부는 이미 지난 2017년 7월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통해 성평등임금공시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주무부처인 고용노동부는 경영계의 반발 등으로 인해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날 토론회 발제는 ‘한국의 성별임금격차 현황과 성평등임금공시제 도입’을 주제로 김난주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여성노동연구센터 부연구위원과, ‘독일의 공정임금법과 성별공시제도’를 주제로 황수옥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연구위원이 맡는다.

이 자리에서 김난주 부연구위원은 저임금노동자, 초단시간 노동자, 관리자급 등의 성비뿐 아니라, 5인 미만 영세사업장의 노동자 성비, 여성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보건복지서비스업의 임금 현황, 근속연수, 고용보험 가입 등의 통계를 통해 노동시장에서 여성들이 놓여있는 차별적인 위치를 객관적으로 드러낼 예정이다.

황수옥 연구위원은 해외 사례로 성별임금격차 해소를 위한 유럽연합의 지침과 목표, 아이슬란드, 영국, 스페인 등 10개국의 사례와 독일에서 2017년 제정한 ‘공정임금법’을 소개한다. 성별임금공시제의 효과도 발표할 예정이다.

토론에 패널로는 ▲송다영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 실장 ▲전상현 고용노동부 여성고용정책과 사무관 ▲이윤아 여성가족부 여성인력개발과 과장 ▲배진경 한국여성노동자회 대표, 전윤정 국회 입법조사처 보건복지여성팀 입법조사관이 참여할 예정이다.

정춘숙 의원은 “성평등임금공시제는 성별임금격차 문제의 지점을 드러내고 사회적 인식 제고와 여성의 노동 현실을 사회적 논의의 장으로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더 중요한 것은 성평등임금공시제를 통해 드러난 격차와 차별을 드러낸 이후의 단계”라며 “왜 격차가 나타나는지 고민하고, 어떻게 성별임금격차를 시정할 것인가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상욱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