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뜨거운 감자’ 동천동 물류단지 용도변경 [용인시]

기사승인 2020.07.15  14:56:15

공유
default_news_ad1

[Y사이드저널 박상욱 기자] 30여년간 방치됐던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물류단지 용도변경이 공론화됐다. 용도변경에 따른 특혜시비나 민간, 혹은 공영 방식으로 개발할지 등의 문제를 용인시가 고민하게 됐다.

용인시에 따르면, 동천동 물류단지는 지난 1990년 국토교통부가 유통업무단지(물류단지)로 지정했다. 물류단지는 수지구 동천동 10여개 블록 28만7783㎡ 규모다.

현재 동천동 물류단지엔 진로와 현대택배, 모나미 등이 물류창고를 지어 사용하고 있다. 나머지 10만㎡는 개발되지 않은 빈 땅에는 잡초만 무성한 상태다.

최근 용인시의회와 일부 언론은 해당 물류단지 부지의 용도를 변경해 개발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물류단지 주변이 개발에 따른 급격한 도시화로 아파트나 상업시설이 들어서 주변 여건에 맞는 상업·업무시설 등으로 개발돼야 한다는 것.

   
▲ 용인시청 전경.

특히, 현재 평당 2000만원에 달하는 땅값을 고려할 때 물류시설에 대한 사업성이 떨어져 물류창고는 현실적으로도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정이 이렇다고 용도변경이 현실적으로 그리 녹록치 않다. 이 지역에서 이미 물류시설로 개발을 시작한 사업자들의 동의가 필요하고, 용도변경에 따른 특혜시비도 걸림돌이기 때문이다.

실제 용인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8년 11월 <2035용인도시기본계획>에 계획인구 5000명 규모의 첨단산업 및 상업·업무·주거복합단지를 계획했다. 그러나 토지주들의 사용 동의에 따른 갈등으로 지금까지 추진이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용인시의회 신민석 시의원은(통합당)은 14일 제24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동천동 유통업무설비 해제(용도변경)가 필요한 시점”이라면서 “다만 특혜논란이 될 수 있는 부분들은 공영개발로 개발이익금을 사회에 환원하면 된다”고 말했다.

관련해 용인시 관계자는 “현실에 맞는 개발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라며 “물류단지 용도변경에 따른 특혜시비를 어떤 식으로 풀지 등을 심도있는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상욱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