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용인시 등 4개 특례시 ‘권한 확보’ 위해 뭉쳤다

기사승인 2021.02.17  15:52:50

공유
default_news_ad1
   
▲ 17일, 백군기 용인시장(앞줄 왼쪽에서 세 번째) 등 특례시 권한 확보를 위한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용인시 제공)

[Y사이드저널 박상욱 기자] 용인시 등 4개 특례시 시장과 국회의원, 시의회 의장들이 실질적 권한 확보를 위한 공동 대응에 나선다. 용인시는 시민들이 준광역시급 행정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최한다는 방침이다.

2월17일 용인시에 따르면, 이날 백군기 용인시장과 이재준 고양시장, 염태영 수원시장, 허성무 창원시장, 그리고 용인지역 출신 정찬민·김민기·이탄희 국회의원, 김기준 용인시의회 의장 등 시의회 의장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이들이 특례시 권한 확보를 위해 모인 건 처음이다.

이들은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열린 ‘특례시 권한 확보를 위한 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서다. 참석자들은 특례권한 확보를 위해 중앙정부 차원의 특례 추진 전담기구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 ‘특례시 권한 확보를 위한 간담회’가 열리고 있는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 (용인시 제공)

이날 회의에선 특례시 추진상황과 계획을 공유하고 특례권한 발굴·확보를 위한 법령 제·개정, 전국특례시시장협의회 구성 및 사무처 운영 방안 등 다양한 사안들을 논의했다. 특히, 중앙정부 차원의 ‘특례시 추진 전담기구’ 설치에 뜻을 같이했다.

중앙부처가 갖고 있는 여러 사무와 권한 이양을 위해선 각 부처 간 의견 조정이 필수인 만큼, 이를 조율할 수 있는 중앙정부 내 전담기구나 청와대 내 담당 비서관 등이 신설돼야 한다는 것이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특례시에 걸맞은 권한과 재정 확보를 위해선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협조가 절실하다”면서 “시민들이 준광역시급 행정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권한 확보와 함께 재정, 법률 등 제도적 장치 마련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상욱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