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혈세 낭비 다단계식 경전철 위탁 운영 중단하라” [용인시]

기사승인 2022.06.29  11:06:47

공유
default_news_ad1
   
▲ 용인경전철 노조가 경전철의 다단계식 위탁 운영 방식 철폐와 별도요금(200원) 폐지를 용인시에 촉구했다. 용인경전철 지부 이석주 지부장이 이상일 당선인와 찍은 사진을 들어보이고 있다. 

[Y사이드저널 박상욱 기자] 용인경전철 노조가 경전철의 다단계식 위탁 운영 방식 철폐와 별도요금(200원) 폐지를 용인시에 촉구했다. 노조는 용인시청 앞에서 지난 5월10일부터 58일째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용인경전철지부와 용인시민안전연대 관계자 30여 명이 6월29일 오전 10시 용인시청 3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노조의 입장을 정리하면 이렇다. 용인경전철은 민간투자사업 당사자인 용인경전철㈜가 민간 기업 네오트랜스㈜에 운영·유지·보수를 위탁해 운행되고 있다.

철도 사업은 부가가치세 비과세 대상으로 별도의 민간 운영사가 있다는 이유로 연간 24억여 원의 부가세가 부과돼 혈세가 낭비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부가세만 절감해도 현재 용인경전철 이용객에게 부과되는 ‘별도요금’ 200원을 줄일 수 있다는 것.

용인경전철 지부 이석주 지부장은 “용인경전철은 용인시→시행사→운영사로 이어지는 다단계 위탁 운영 구조”라면서 “경전철 운영사인 네오트랜스㈜의 계약기간이 내년 7월로 끝나 향후 20년에 대한 경전철 운영 구조를 바꾸면 약 1500억원의 혈세를 아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상일 용인시장 당선인은 후보 시절이던 5월31일 경전철 차량기지 간담회에서 다단계구조 철폐와 200원 폐지를 약속했다”면서 “그러나 당선 이후 만남도 차일피일 미루고, 이 당선인 인수위 역시 미온적 태도로 보이고 있어 화장실 들어갈 때와 나올 때 다른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상일 당선인은 경전철 운영 방식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히시라”고 촉구했다. 

박상욱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