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원장 친인척에 현직 시의원 아들까지…용인시디지털진흥원, ‘가족채용’ 논란

기사승인 2016.07.18  10:09:26

공유
default_news_ad1

[Y사이드저널 박상욱 기자] 용인시디지털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원장 친인척은 물론 현직 시의원 아들까지 채용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번지고 있다.

디지털진흥원에 따르면 진흥원은 지난해 7월과 8월, 각각 6명과 3명 등 모두 9명의 직원을 공개 채용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채용된 직원 가운데 진흥원장의 친인척인 A(34‧4급)씨와 용인시의원의 아들인 B(35‧5급)씨가 포함됐기 때문.

직원채용은 진흥원의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지원자 중 인사위원회의 2차 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 여부가 결정되는데, 인사위원회는 위원장에 P진흥원장과 용인시 행정문화국장, 경제산업국장, 시의원 그리고 외부인사로는 교수와 기업대표 2명 등 총 7명이다.

당시 A씨와 B씨가 지원한 분야의 경쟁률은 각각 29:1과 10:1에 달했으며 이들의 기본연봉은 3000만원이다.

이렇다 보니 공정성과 적정성 문제가 제기됐다. 최근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킨 국회의원 보좌관 친인척 채용 문제나, 지난 2010년 당시 유명환 외교부장관의 딸이 외교통상부 5급 사무관 특별 공채에서 선발돼 특혜 논란으로 이어져 결국 유 장관은 사과를, 그의 딸은 스스로 자리를 물러났다. 우리 사회가 이른바 ‘갑질채용’이니 ‘금수저’니 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P원장과 시의원은 문제없다는 입장이다. P원장은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퇴직공무원인 A씨의 모친은 할아버지 형제의 자손으로 아주 먼 친척뻘로 가족 모임 등을 통해 친척인줄은 알고 있었다”면서도 “A씨가 그의 딸인 줄은 몰랐고 입사 후 처음 본 사이”라고 해명했다.

지난 2012년 용인시 퇴직공무원인 A씨의 모친은 P원장이 시의원으로 활동하던 시절 같은 지역구 동장으로 일했다.

해당 시의원은 14일 Y사이드저널과의 전화 통화에서 “정당한 자격으로 채용됐고 인사 청탁은 전혀 없었다”며 “엄마가 시의원이라고 자식이 시 산하기관에 입사 못하는 게 더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아들도 진흥원을 그만둬야할지 고민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적정성에는 문제 없지만, 다른 여러 가지 이유로 그 일을 그만두게 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용인시디지털진흥원이 건물 내부 인테리어 등 수억원에 달하는 사업을 입찰이 아닌 수의계약으로 진행한 것과 관련된 의혹도 제기되고 있어 진흥원의 도덕적 해이가 이미 도를 넘어섰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박상욱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