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검찰개혁’ 서초동 촛불집회…주최측 200만명 추산

기사승인 2019.09.28  23:34:09

공유
default_news_ad1
   
▲ 28일, 7차 ‘검찰개혁’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앞. (JTBC 방송화면 캡처)

[Y사이드저널 국용진 기자] 7차 ‘검찰개혁’ 촛불집회가 열린 9월28일 200여만명(주최측 추산)이 넘는 시민들이 촛불을 들고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검찰개혁’ ‘조국수호’ 등의 구호로 서초동을 집어 삼킬 듯 외쳤다.

주요 매체에 따르면, 이날 서울중앙지검을 사이에 두고 서울성모병원부터 서초역까지 1km가 넘는 거리는 발 디딜 틈 없이 가득 찼고, 자리를 찾지 못한 시민들은 인근 교대역 등까지 도로와 골목 구석구석을 채워 “조국수호, 검찰개혁, 정치검찰 물러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이하 적폐청산연대)는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검과 대검찰청 사이 도로에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이들은 조 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당시 정책 공약인 검찰개혁을 완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촛불문화재가 시작된 뒤 규모는 예상보다도 훨씬 큰 주최측 추산 200여만명이 참석했다.

   
▲ (YTN 방송화면 캡처)

집회 참가자는 중·장년층부터 청년, 그리고 아이를 데리고 온 가족 단위 시민들까지 다양했다. 이날 광주·대구·대전·부산 등 전국 각지에서도 버스를 대절해 집회에 합류했다.

이날 행사 사회를 맡은 방송인 노정렬씨는 “개그맨이 왜 개그가 아닌 (집회) 무대에 섰겠느냐. 기자가 소설을 쓰고 검사가 정치를 하고 정치인이 코미디를 하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주최 측은 보도자료에서 검찰의 조국 장관 수사와 관련해 “대한민국 헌정사에서 국회 인사청문회 전 대대적인 압수수색은 전무후무한 사건으로 기록될 것”이라면서 “이는 문재인 정부의 사법적폐청산 정책에 저항하기 위한 검찰 조직 내부의 정치검찰들의 조직적 이기주의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조 장관의) 가족(배우자·자녀)에 대한 인신공격성 검찰의 압수수색, 소환조사, 언론을 통한 피의사실 유포 등은 검찰 스스로 자신들의 존립을 부정하는 행위까지 이뤄지고 있어 심각한 공직자 가족 인권 침해로 드러나고 있다”며 “공직자 가족 신상 털어내기는 형식적 법 집행이라는 제도를 악용해 공직자 가족 사생활까지 무너뜨리는 21세기 대한민국 사회의 저급한 수준 낮은 인권의식의 민낯을 드러내고 말았다“고 성토했다.

   
▲ 참가자들이 ‘조국수호’ ‘정치검찰 물러나라’ 등의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YTN 방송화면 캡처)

한편, 이날 오후 5시 서초역 도로 한 쪽에서는 보수성향 단체인 자유연대가 개최하는 조국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리기도 했다. 주최측 추산 2000여명의 참가자들은 ‘조국구속’ 등 구호를 외치며 조 장관 사퇴를 촉구했다.

이날 경찰은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검찰청 주변에 45개 중대, 2500여명의 경력을 투입했다.

국용진 기자 ysidej@hanmail.net

<저작권자 © Y사이드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Y사이드저널은 시민들의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응원하러가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